대지, 해와 달 등 여러 자연물을 다스리는 신들이 나온다. 과연 이러한 공통점은 우연일까. 한국에도 자연물을 빗댄 이러한 신은 있다. 환웅과 함께 내려온 풍백, 우사, 운사 역시 바람, 비, 구름을 다스리는 신이다. 그리고 그 외에도 질투의 신이나 지혜의 신, 전쟁의 신등 다양한 신이 있다.
우리는 늘
설화의 경우는 이른 시기 문헌에 기록되면서 비교적 원형에 가까운 모습을 어느 정도 유지한 채 전승되어온 반면 한국의 거인 설화의 경우 구전으로만 오랫동안 전승되어 왔기에 많은 변모를 겪으면서 신화적 성격을 많이 상실했다고 볼 수 있다. 그리스신화는 이미 기원전에 기록되어 전해지며, 중국
기원에 관한 신성한 전승설화인데, 그것은 단순히 태고에 있었던 사실에 관한 서술에 그치지 않고, 현재의 자연.문물.인간의 행동에 대해서까지도 규제력을 갖는 경우가 적지 않다. 즉 신화는 여러 현실적 존재인 우주.인간.동식물, 특정의 인간 행위, 자연 현상.제도 등이 어떻게 하여 출현하였는가를
● 일군날(2.1)
- 농경시작에 앞서 일군들이 회식을 함&풍년을 기원
- 일군날의 의미가 왜곡된 것
18~19C 노비일(동국세시기) : 봉건적 느낌(소작농・노비에게 농사 잘 지으라고 챙겨줌)
일제시대 지배수단의 일환으로 이용
중국 화조날(2.1) - 왕실에서 사용
- 지방마다 떡을 해먹음
경기 : 송편
평
설화로서 다른 나라의 자연계의 사상을 서술한 신화나 민간집단생활의 사상을 설명한 신화와 달리 자연과 인문의 구별 없이 통합된 신화이다. 그리고 우리는 단군신화에서 민족주체의식과 자주독립의 정신을 볼 수 있으니 「삼국유사」수록 당시, 중국사대를 주저하지 않던 당시에 우리나라의 역사가
판소리는 서양의 연극이나 오폐라와 달라 공연준비가 거의 필요없다. 광대와 고수가 등장하고 자리 하나만 깔아 놓으면 언제 어디서나 부를 수 있는,단촐하기 그지없는 연행물이다. 그런데도 관중들에게는 어떤 예술에 뒤지지 않을 만큼 대단한 감동과 여운을 남길수 있었다. 판소리가 단순히 창자 일
설화이기 때문에 그렇다는 설이 있다. 만약 반고설화의 모태가 되는 창세신화를 가진 민족이 북부였다면 위나라가, 서부였다면 촉나라가 기술했을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오나라는 중국 대륙 동남부의 남만, 산월지역에 위치했기 때문에 이를 서정이 중국의 색채를 가미하여 '중국의 신화'로 둔갑시켰
Ⅰ. 일본고전문학 물어의 개념
물어란 일본의 고전문학의 여러 장르 중에서 특히 산문문학의 대표적인 한 형태이다. 이러한 물어는 『고사기』, 『일본서기』 등에 등장하고 있는 고대의 전설이나 설화 등이 평안시대부터 유입되기 시작한 중국의 소설에 자극 받고, 또 かな문자의 발달 등에 힘입어
설화가 허구적인 것이긴 하지만, 그 속에는 고대인들의 세계관이 형상화되어 있으며 문학성을 내포하고 있으므로, 설화를 문학적으로 고찰한다는 것은 결국 문학의 원류를 탐구하는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먼저 설화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자. 우리나라의 국어사전에는 ꡐ신화, 전설
기원을 설명하는 것으로 믿어지는 이야기다. 신화는 일차적으로 이야기다. 이야기는 설화요, 구비문학이며, 문학의 하나다. 본원적으로 모든 신화는 문학인 셈이다. 문학은 신화 아닌 것도 많지만, 신화는 문학 아닌 것이 없다. 문학 중에서 하나의 장르로서 신화는 존재할 뿐이다. 신화가 이야기의 하